제2회 DS-데이터톤 결과
HOME 데이터톤 제2회 DS-데이터톤 결과

DS-데이터톤

교육혁신성과관리센터에서는 대학 발전 및 지속 가능한 대학기관연구(IR)를 위하여 교내 데이터 및 외부 데이터를 융합적으로 활용한 독창적인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교육혁신을 구현하고자 **「데이터 활용 대학 자율혁신을 위한 정책 공모(DS-데이터톤)」**을 개최하고 학생들의 구체적인 정책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있습니다.

- 심사 결과

구분 수상팀 팀명
대상 1팀 StraightCat
최우수상 1팀 이*진
우수상 2팀 DS-H
EternalDevelop
장려상 2팀 덕DATA
현지인

대상 Major LEAGUE ( 전공 선택 도움 웹사이트)

팀이름 StraightCat

팀원 컴퓨터공학전공 이*우, 컴퓨터공학전공 김*인, 컴퓨터공학전공 채*비, 컴퓨터공학전공 김*연

제안 및 아이디어 내용 1) 해당 학과에 대한 20,21학번 전공선택 합격자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2) 신입생이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원하는 학과에 대한 모의지원 판단결과를 제공한다.
3) 선호학과에 합격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진행 과정에서 느낀점 "데이터 분석 공부를 할 때 교육용으로 알려진 데이터만을 이용할 수 있어서 늘 아쉬움을 느꼈는데, 실재로 발생한 교내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어서 정말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특히, 전공 선택과정에 관련된 학생들의 데이터를 분석해볼 수 있었기 때문에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분야에 대한 실제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전공 수업에서 배운 내용들을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쉽지 않을 수 있었는데 DS-데이터톤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수업에서 이론적으로만 배웠던 내용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고 전공 지식을 보다 실용적인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어서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상소감 교내에서는 전공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대회나 행사가 많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DS-데이터톤을 통해 교내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진로에 고민이 많은 시기였는데 이번 경험을 통해 데이터 분석가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생들의 공부를 위해 쉽게 제공해주기 어려운 데이터를 분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신 교육혁신성과관리센터 담당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희가 만들어낸 인사이트가 앞으로도 계속해서 전공선택과정을 거져야 하는 후배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면 합니다.

최우수상학생 수강 데이터 연관분석을 통한 우리 대학 연계전공 실태 파악 및 교육과정 개선 제안

팀이름 이*진

팀원 문헌정보학전공 이*진

제안 및 아이디어 내용

4차 산업혁명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요구, 학부제 이후로도 지속되는 '제2전공의 문제점', 학력인구의 감소 및 취업시장 동결로 등 '학생 및 대학 경쟁력 강화' 필요라는 목적을 위하여 연계 전공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계전공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개선을 제안했습니다.

진행 과정에서 느낀점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로 급변하는 시대 속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인재 양성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도 '창의적 지식인', '협력하는 전문인', 그리고 '실천하는 시민'을 인재상으로 설정하였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인 융합과 연결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온라인을 통한 글로벌 소통이 가능해지고 각종 기술과 매체의 원활한 융합을 가능케 하였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새 기술과 타 분야를 포용하고 표현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가 필요하며 진화된 디지털 온라인 환경과 현장실습형 교육으로 변화하는 미래 융합 기술 분야에 다양하게 적응 가능한 창의적 사고를 지닌 인재 양성을 위한 연계전공의 신설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현재 우리 대학 수강 편람에서 제공하는 유사과목목록과 대체과목목록이 연계과정이라고 볼 수 있지만, 이는 특정한 교육과정으로 개설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창의융합적 인재 양성을 위해 특정 역량 함양이 가능한 가이드라인을 유사과목과 대체과목 목록을 바탕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개설된 교육과정의 수강 데이터를 연관분석하면 연관있는 수업쌍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하여 연계전공 교육과정을 개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수상소감 학생으로서 학교의 행사에 참여하여 학교의 주체로서 발전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는 성취감과 제 진로와 취업을 위해 길을 만든다는 진취감을 느꼈습니다. 이전까지 진로와 꿈에 대해 막연한 생각을 하고 구체적으로 달성하지 못하였는데, DS데이터톤은 저에게 진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하나의 단계이자 기회가 되었습니다. 학생으로서 학교 행사를 참여하고 직접 변화에 앞서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이 영광이었습니다. 저는 이제 졸업하지만, 학교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품고 지속적으로 지켜볼 것 같습니다. 새로운 변화를 기대하겠습니다. 학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우수상DS-Helper(Digital Software Helper)

팀이름 DS-H

팀원 컴퓨터공학전공 김*빈, 컴퓨터공학전공 류*예, 컴퓨터공학전공 박*나

제안 및 아이디어 내용 2023학년도 신입생부터 시행될 소프트웨어공학부의 트랙제를 겪을 때 많은 혼란이 야기될 것이라 예상하여 트랙별 전공 지식에 대한 정보를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웹 사이트를 구현하였습니다. 양질의 강좌인 K-MOOC, 접근이 쉬운 교내 전공과목, 교내에서는 개설되지 않은 다양한 지식을 위한 학점 교류 등 인터넷에 퍼져있는 전공 지식에 대한 자료들을 취합하였습니다. 디지털 소프트웨어공학과에서 개설될 7가지의 트랙들에 따라 K-MOOC 강좌와 현재 개설된 교내 강좌를 분류하고, 주변 학교 학과의 강좌를 모아 나누었습니다.

진행 과정에서 느낀점 구글폼을 통해 많은 20학번은 자유전공제를 처음 겪으면서 혼란스러웠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이유로 지식의 부족함에 대한 의견이 많았으며 비슷한 이유로 23학번들도 새로 도입되는 트랙제에 대해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문제점을 생각하여 많은 학우들이 참고할 수 있는 트랙별 전공 지식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웹사이트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K-MOOC, 전공과목, 학점 교류들의 데이터들을 트랙제에 맞게 가공하여 웹페이지를 제작했습니다. 저희도 전공 선택을 하기 전에 이런 웹페이지가 있었다면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아쉬움이 남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트랙제를 시행하게 될 이후 학번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수상소감 제2회 DS-데이터톤에 참가하여 직접 경험했던 과거의 학부제와 미래에 시행될 트랙제를 데이터라는 매개체를 통해 연결해 볼 수 있었습니다. 기존 제도의 보완해야할 점들과 같은 주관적인 경험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찾아보며 분석한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실제 트랙제 시행시에도 저희 사이트가 활용되어,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이후의 데이터 활용까지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데이터와 관련된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대회를 개최해주신 덕성여자대학교 교육혁신성과관리 센터분들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우수상우리다(多)움, 덕성다(多)움(우리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공간)

팀이름 EternalDevelop

팀원소프트웨어전공 박*정, 소프트웨어전공 정*아

제안 및 아이디어 내용 [제안 필요성 및 목적]
기존의 도서 관리 시스템의 개선할 부분을 보완하고 실제로 우리 학교 재학생들의 불만사항을 개선하여 도서관 및 열람실 사용에 있어서 편리성을 고려한 앱을 제안한다.

[기대 효과]
공평하고 동등한 열람실 이용과 재학생들의 불만사항 개선, 기존 도서관 앱 사용의 어려움 개선

[제안 내용]
열람실 앱의 좌석 반납, 연장 기능 간편화
블루투스 기반 일정 시간 자리 비움 시 자동 반납 시스템
지문(얼굴)인식 시 좌석 연장 가능

진행 과정에서 느낀점 변화하는 전자도서관 환경에 부응하여 기존의 도서 관리 시스템의 개선할 부분을 보완하고 실제로 우리 학교 재학생들의 불만사항에 기반하여 도서관 및 열람실 사용에 있어서 편리성을 고려해보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에 비롯해서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여 유의미한 지표를 판단하고 전처리하는 과정에서 어려움도 분명 있었지만 그 안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앱의 편리성 개선과 좌석 연장 시스템으로 기존의 앱 사용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열람실의 원활한 순환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상소감 학교 수업을 통해 배웠던 다양한 전공 지식을 활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무엇보다도 내가 실제로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을 학우분들 또한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데이터를 통해 확인해보면서 앞으로는 조금 더 나의 생각에,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각종 데이터들, 이에 비롯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모여 학교가, 그리고 사회가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더욱 더 성장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정말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장려상신입생 교내 적응과 학생 간 교류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개설안

팀이름 덕DATA

팀원 과학기술대학(학부) 정*희, 과학기술대학(학부) 김*원

제안 및 아이디어 내용 신입생 교내 적응과 학생 간 교류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개설안

1. 신입생의 관심 및 희망 학과 선배와의 1:1 맞춤 매칭 프로그램 도입
2. 멘토링 팀이 참여 가능한 비교과 프로그램 개설
3. 학교 주변 상권과 멘토-멘티 팀 한정 제휴 서비스 도입

진행 과정에서 느낀점 신입생이자 재학생 입장에서 교내 적응과 학생 간 교류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이 개설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에서 비롯된 아이디어에 데이터 자료를 활용하여 개설안을 작성했다. 그리고 개설안의 아이디어가 실제로 구현했을 때를 가져올 긍정 및 부정적 효과를 생각하며 즐겁게 활동에 임할 수 있었다.

수상소감 학교 생활을 시작한 뒤, 처음으로 학우와 나가본 공모전이었어서 준비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아이디어를 결과물로 만들어낸다는 것이 굉장히 의미있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수상을 하게 되어 더욱이 값진 경험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장려상스펙 업! 덕성 클래스룸

팀이름 현지인

팀원 컴퓨터공학전공 김*현, 컴퓨터공학전공 오*지, 컴퓨터공학전공 조*인

제안 및 아이디어 내용 저조한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율 개선을 위해서 학생끼리 강의를 개설하고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비교과 프로그램을 생각했습니다.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개설하고 제작하여 다른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수강하고 경험과 지식을 공유받을 수 있는 학생주도적인 학습의 장을 기대하였습니다.

진행 과정에서 느낀점 기존에 존재하는 통계 자료를 새롭게 분석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직접 경험하며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가공하는 방법에 대해서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팀원들과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협업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서 다른 프로젝트에서도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싶습니다.

수상소감 수상할 수 있게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러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주신 교육혁신성과관리센터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데이터를 분석하고 바라보는 시야를 가지고 학교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이 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